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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멘토특강] 기획력 향상 특강 (잘하는 기획, 잘쓴 기획서)
메릴린
2023. 3. 17. 11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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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05.05
박수현 멘토님
프로젝트
- 일정한 기간 , 일정한 목적, 수행하는 업무 묶음
- 정해진 기간, 배정된 금액 등 제약된 조건 하에 일정한 요구사항을 수행하는 것
PLC
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
PMBOK 5단계 프로세스 그룹
1. 프로젝트 착수
광범위한 프로젝트 범위 정의
2. 프로젝트 계획
프로젝트 관리의 핵심. 팀원이 따라야 할 로드맵 개발
- 범위 기획
- 작업 분류 (WBS)
- 마일스톤
- 간트 차트 (Gantt)
...
3. 프로젝트 실행
- 킥오프 미팅
- 자원할당, 관리계획 실행, 조달 관리, 추적시스템 설정, 작업 할당, 상태 회의, 프로젝트 일정 업데이트
4. 프로젝트 통제
- 진척 상황 모니터링
- 성과측정
- KPI(Key Performance Indicator)
- 성과보고
- 통합된 변경 통제
5. 프로젝트 종료
프로젝트 종료
SDLC
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
- Planning
- analysis
⇒ SDLC < PLC
프로젝트
- B2C
- Agile (↔ Waterfall)
- Scrum Framework
- Sprint Planning의 요구사항은 절대 건드리지 않는다
- 새로운 요구사항이 추가되면 BackLog Planning에 넣기
- Scrum Framework
- 기능 우선순위 필수로 정하기
- 목적 꼭 정하기
- 하나의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리뷰하기
- 다 끝내지못해도, 더 해도 일정산정을 못한 것이므로 이또한 회고의 대상
- (품질에 대한) 기준을 못 맞춘 기능 배포하지 말 것
- validation
- verification
- 이해관계자(stakeholder)와 계속 소통하기
실패하는 프로젝트
- 요구사항 이 제대로 정의되었는가
- 요구사항에 대한 부실한 변경 관리
⇒ SRS(약식), WBS, Gantt
즉, 문서화는 필수
묻고 또 묻기
WHY
- 왜하는지
-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지
- 꼭 필요한지
SRS
프로젝트 기획에서 기능 명세는 필수
- 무엇을
- 어떻게
- 인터페이스 규약
- 기능/비기능 요구사항
WBS
→ 업무를 쪼갬
(계층 tree 구조)
- Project
- Coding
- Phase
- Work Package
소마에서 WBS
- 3명이서 5-6개월
- 30~50개의 task로 구성
Gantt
시간순으로 일정 수립
- MS project → 비용, 어려움
- Excel (X)
- Asana
→ 3명 뿐이고 모두 개발을 하기 때문에 현실적을 PM 역할을 한 명이 하는건 불가능
→ 깃랩 쓰기
Gantt Process
- task를 정하고
- task간의 dependencies를 정함(병령 수행이 되는 게 있고, step-by-step도 있음)
- Baselines ⇒ 비용 계산(ex. task가 밀릴 경우 비용의 변화)
- task 할당
기획
- 없으면 안되는 것(pain point) vs. 있으면 좋은 것(wow point)
- 고객 문제
- 5 why → 더 큰 demands를 찾아야 한다(궁극적 니즈)
기획이란?
- 서비스 이해
- 해당 분야, 서비스 이해
- pain point 정의
- 시장조사
- 고객 니즈 발굴
- 유사 분야 조사
- 구매 포인트
사업계획서 작성하기
- Executive Summary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도록, 한 번에 이해되게
- Problem (Customer Needs)
- 고객의 pain point
- 현재 시험에서 고객이 해당 이슈를 어떻게 해결하는지
- TAM, SAM, SOM
- Competition
- 경쟁자 리스트
- 우리의 강점
- Financial Projection
- Team
User Story
- Persona
- 가상의 타겟(고객)
실패하는 기획서
- why와 how가 없음
- 아이템에 대한 소개와 기술 소개만 많은 기획서
- 기술적 전문용어 도배 ⇒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기
⇒ 눈에 잘 띄고, 청중의 수준에 맞추어
좋은 기획서
- 왜
- 누구를 위해서
- 어떤 문제를
- 어떻게 해결
- 주요 기능
- 수익 모델
- 누구와 언제까지 무엇을 어떻게
기획서는?
- What to do+ How to do
- Why to do that + Schedule/Cost/Staff
- 아웃라인, 디테일, 시각화
- 들어올 약점 질문에 대비
⇒ 기획 = 고객 + 문제 + 해결
⇒ 마인드맵, 브레인스토밍(많은양)
자료조사
- 정량적 조사(설문조사) : 100~200개 정도
- 정성적 조사(포커스 그룹) : 잠재그룹에 대한 인터뷰
- 공식 간행물(통계자료)
분석
거시 환경 분석(통제가 불가능한 요인을 파악)(PEST) → 기업 내부 분석 (7S), 기업 외부 분석 (5Forces) → SWOT
마케팅
≠ 홍보
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
마케팅 프로세스
- 환경분석 : 3C
- 마케팅 전략수립 : S-T-P
- 경쟁자를 알 수 있음⇒ (Targeting) 비용,품질을 축(포지셔닝맵)으로 나는 어느 쪽에 갈지 정해야함
- 경쟁자를 알 수 있음
- 실행계획수립 : 4P&PLC
- 실행 및 평가
Lean Canvas (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)
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IT 사업에 적용한 것
⇒ 다양한 아이템에 대해 작성해볼 것
⇒ 한 주제에 대해 여러 개일 수도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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