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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M/멘토링

[멘토특강] 기획력 향상 특강 (잘하는 기획, 잘쓴 기획서)

by 메릴린 2023. 3. 1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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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05.05
박수현 멘토님

프로젝트

  • 일정한 기간 , 일정한 목적, 수행하는 업무 묶음
  • 정해진 기간, 배정된 금액 등 제약된 조건 하에 일정한 요구사항을 수행하는 것

PLC

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

PMBOK 5단계 프로세스 그룹

1. 프로젝트 착수

광범위한 프로젝트 범위 정의

2. 프로젝트 계획

프로젝트 관리의 핵심. 팀원이 따라야 할 로드맵 개발

  • 범위 기획
  • 작업 분류 (WBS)
  • 마일스톤
  • 간트 차트 (Gantt)

...

3. 프로젝트 실행

  • 킥오프 미팅
  • 자원할당, 관리계획 실행, 조달 관리, 추적시스템 설정, 작업 할당, 상태 회의, 프로젝트 일정 업데이트

4. 프로젝트 통제

  • 진척 상황 모니터링
  • 성과측정
  • KPI(Key Performance Indicator)
  • 성과보고
  • 통합된 변경 통제

5. 프로젝트 종료

프로젝트 종료

SDLC

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

  1. Planning
  2. analysis

⇒ SDLC < PLC

프로젝트

  • B2C
  • Agile (↔ Waterfall)
    • Scrum Framework
      • Sprint Planning의 요구사항은 절대 건드리지 않는다
      • 새로운 요구사항이 추가되면 BackLog Planning에 넣기
  • 기능 우선순위 필수로 정하기
  • 목적 꼭 정하기
  • 하나의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리뷰하기
    • 다 끝내지못해도, 더 해도 일정산정을 못한 것이므로 이또한 회고의 대상
  • (품질에 대한) 기준을 못 맞춘 기능 배포하지 말 것
    • validation
    • verification
  • 이해관계자(stakeholder)와 계속 소통하기

실패하는 프로젝트

  • 요구사항 이 제대로 정의되었는가
  • 요구사항에 대한 부실한 변경 관리

⇒ SRS(약식), WBS, Gantt

즉, 문서화는 필수

묻고 또 묻기

WHY

  • 왜하는지
  •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지
  • 꼭 필요한지

SRS

프로젝트 기획에서 기능 명세는 필수

  • 무엇을
  • 어떻게
  • 인터페이스 규약
  • 기능/비기능 요구사항

WBS

→ 업무를 쪼갬

(계층 tree 구조)

  • Project
  • Coding
  • Phase
  • Work Package

소마에서 WBS

  • 3명이서 5-6개월
  • 30~50개의 task로 구성

Gantt

시간순으로 일정 수립

  • MS project → 비용, 어려움
  • Excel (X)
  • Asana

→ 3명 뿐이고 모두 개발을 하기 때문에 현실적을 PM 역할을 한 명이 하는건 불가능

→ 깃랩 쓰기

Gantt Process

  1. task를 정하고
  2. task간의 dependencies를 정함(병령 수행이 되는 게 있고, step-by-step도 있음)
  3. Baselines ⇒ 비용 계산(ex. task가 밀릴 경우 비용의 변화)
  4. task 할당

기획

  • 없으면 안되는 것(pain point) vs. 있으면 좋은 것(wow point)
  • 고객 문제
  • 5 why → 더 큰 demands를 찾아야 한다(궁극적 니즈)

기획이란?

  • 서비스 이해
    • 해당 분야, 서비스 이해
    • pain point 정의
  • 시장조사
    • 고객 니즈 발굴
    • 유사 분야 조사
  • 구매 포인트

사업계획서 작성하기

  • Executive Summary
   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도록, 한 번에 이해되게
  • Problem (Customer Needs)
    • 고객의 pain point
    • 현재 시험에서 고객이 해당 이슈를 어떻게 해결하는지
    • TAM, SAM, SOM
  • Competition
    • 경쟁자 리스트
    • 우리의 강점
  • Financial Projection
  • Team

User Story

  • Persona
    • 가상의 타겟(고객)

실패하는 기획서

  • why와 how가 없음
    • 아이템에 대한 소개와 기술 소개만 많은 기획서
  • 기술적 전문용어 도배
    ⇒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기

⇒ 눈에 잘 띄고, 청중의 수준에 맞추어

좋은 기획서

  • 누구를 위해서
  • 어떤 문제를
  • 어떻게 해결
  • 주요 기능
  • 수익 모델
  • 누구와 언제까지 무엇을 어떻게

기획서는?

  • What to do+ How to do
  • Why to do that + Schedule/Cost/Staff
  • 아웃라인, 디테일, 시각화
  • 들어올 약점 질문에 대비

⇒ 기획 = 고객 + 문제 + 해결

⇒ 마인드맵, 브레인스토밍(많은양)

자료조사

  • 정량적 조사(설문조사) : 100~200개 정도
  • 정성적 조사(포커스 그룹) : 잠재그룹에 대한 인터뷰
  • 공식 간행물(통계자료)

분석

거시 환경 분석(통제가 불가능한 요인을 파악)(PEST) → 기업 내부 분석 (7S), 기업 외부 분석 (5Forces) → SWOT

마케팅

≠ 홍보

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

마케팅 프로세스

  • 환경분석 : 3C
  • 마케팅 전략수립 : S-T-P
    • 경쟁자를 알 수 있음
      ⇒ (Targeting) 비용,품질을 축(포지셔닝맵)으로 나는 어느 쪽에 갈지 정해야함
  • 실행계획수립 : 4P&PLC
  • 실행 및 평가

Lean Canvas (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)

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IT 사업에 적용한 것

⇒ 다양한 아이템에 대해 작성해볼 것

⇒ 한 주제에 대해 여러 개일 수도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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